일본드라마산책

80, 90년대에서 현재까지의 일본드라마의 변화를 따라가며, 예를 들면 음식을 주제로 한 드라마나 매니악한 심야드라마 또는 동물을 주제로 한 드라마 등을 여러분과 함께 감상합니다. 내용과 등장인물의 감정표현, 무대배경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한국과 일본의 차이를 언급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제대로 함께
대화할 수 있는 강좌를 목표로 합니다. 일본드라마에 관심있는 분들과의 만남을 기대합니다.

일한번역체험

일반적으로 번역은 원문과 모어와의 일대일 대응이라고 여기기 쉽지만 여기에는 큰 함정이 있습니다. 그 함정에 대해 소쉬르(Saussure)의 언어이론을 이용하면서 번역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일본어 원문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또 보다 적확한 모어로의 표현을 위해 자신의 모어와 일본어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태도와 관점도 익히게 됩니다. 지정한 텍스트를 실제로 번역하고 그 내용에 대해 서로 지적하고 조언하는 방식의 수업입니다. 아직 한국 내에서 번역되지 않은
짧은 단편작품을 감상하면서 번역을 체험해 보면 어떨까요?

한일대조·한자어규칙

일본어와 한국어의 한자음규칙을 학습하여 한국어의 한자음에서 일본어의 한자음 도출을 훈련하는 과목입니다. 예를 들면 [新(신)]은 <ㅅ・l・ㄴ>로 나뉩니다.
이들은 일본한자음에서 [ㅅ=s · z] [l=i] [ㄴ=ん] 가 된다는 규칙을 배우고 결과적으로 [新(신)]은 [siん=しん]이 됨을 도출하는 즉, 새로운 한자어에 맞닥뜨렸을 때 이 규칙을 통하여 유추하는 훈련입니다. <한자의 지식> 강좌보다 좀더 깊은 내용을 다루는 수업으로 <한자의 지식>을 수강하신 분께는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강좌는 한자 자체를 연습하는 것은 아니라 한자어 음의 대응관계를 학습합니다.

간사이 언어와 문화

간사이(関西)는 예로부터 일본의 중심적 역할을 해 온 곳입니다. 지금도 수도권과는 다른 언어와 문화가 짙게 남아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주로 간토(関東)지방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전통문화와 커뮤니케이션방식 등 간사이가 지니는 특징을 소개하고, 언어 면에서는 간사이벤(関西弁)의 발음이나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간사이벤으로 진행됩니다.

체험-차노유강좌

일본의 다도는 차노유(茶の湯)라고 하여 최고의 환대(究極のおもてなし)을 추구합니다. 수업은 다도의 개요, 정신, 역사에 대해 e-러닝 및 반전수업의 형식으로 진행하며, 실제 다도를 체험하고 말차(抹茶)와 와가시(和菓子)를 음미하며 실기로서 손님의 마음가짐·예의와 작법, 나아가 손님을 대접하는 주인의 마음가짐·예의 및 기본적인 법식을 배웁니다.

일본의 전통문화입문 (가부키입문)

가부키(歌舞伎)의 개요를 화상이나 영상을 사용하여 알기 쉽게 소개하며 감상자의 입장에서 감상포인트를 검토해 갑니다. 수업 후에는 어렵다고 여겨지는 가부키 세계가 보다 친근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다루는 상연목록(演目)은 <連獅子> <義経千本桜> <勧進帳> <スーパー歌舞伎:ヤマトタケル> 등

한자의 지식

이 수업에서는 크게 세 가지를 배웁니다. 하나는 한자의 기본지식, 그리고 일한한자음대조, 마지막으로 한자가족에 따른 한자분류입니다. 첫 번째는 한자의 구성, 음독 중의 오음·한음 등 한자의 일반지식을 배웁니다. 두 번째는 일본어와 한국어의 한자음의 규칙을 배우고, 한국어 한자음에서 일본어 한자음을 도출할 수 있는 훈련을 익힙니다. 세 번째는 한자를 부수로 나누지 않고, 한자가족 (예를 들면 <抱> <泡> <飽>와 같이 우측에 오는 <包>로 분류하는 한자학습법을 배웁니다.

재미있는 일본문학사

천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일본문학을 고대부터 근대 전기(다이쇼시대까지)에 초점을 맞추어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여러분의 귀에 익은 『源氏物語』 『奥の細道』 『我輩は猫である』 등의 작품을 시대적으로 정리하여 일본문학사 상의 자리매김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학을 통하여 일본인의 가치관과 미적 의식을 접해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소설강독

일본의 소설을 교재로 하여 읽어나가는 과목입니다. 소설 가운데에는 다양한 어휘, 표현이 등장할 뿐 아니라, 문화나 일본의 생활모습, 일본인의 생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업에서는 소설의 배경이 되는 문화, 생활배경, 사고방식 등을 다루어 지금까지 몰랐던 일본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재팬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의 사회와 문화

여러분은 어떤 애니메이션을 본 적이 있습니까? 캔디캔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기동전사 간담, 크레용신짱, 에반겔리온 등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오늘날 일본을 대표하는 문화로 성장하여 전세계에서 보는 이를 즐겁게 하는 재팬애니메이션. 왜 인기가 많은지, 사회에 끼친 영향 등을 통하여 새로운 일본문화나 사회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함께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일본인의 웃음과 문화

언어는 문화의 거울입니다. 웃음(笑い)만큼 그 나라의 문화가 짙게 반영되는 것은 없겠지요. 일본의 웃음을 아는 것으로 거기에 담긴 일본인의 철학과 가치관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전통적인 웃음에서 현대 SNS의 새로운 유머까지, 일본인이 어떠한 것에 재미를 발견하는지, 다양한 시점에서 관찰해 갑니다. 아울러 네이티브 스피커와 함께 "日本人と笑おう、日本人を笑わせよう"라는 활동을 함께 하며, 일본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노하우도 생각해 봅니다. 분명 웃음이 끊이지 않는 즐거운 수업이 될 것입니다.

일본의 문화재와 문화유산―선조가 남긴 소중한 유산

문화재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아마도 한국이라면 남대문이나 경복궁, 덕수궁 등을 떠올릴 것이고, 일본이라면 호류지(法隆寺)나 도다이지(東大寺), 히메미죠(姫路城)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이들 장소는 대부분 여행으로 가서 보고, 사진을 찍고 오는 정도일 겁니다. 그런데 문화재나 문화유산을 보는 법, 또 그것이 어떠한 연유로 만들어졌는지를 알고 본다면, 다른 시점에서 새로운 것과의 만남, 한층 흥미로움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선조들이 남긴 문화재와 문화유산의 위대함과 소중함을 함께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맨위로

이용약관 팝업 닫기

개인정보보호정책 팝업 닫기

SNS운영방침

SNS운영방침 팝업 닫기

일본어능력시험(JLPT) 저작권 안내

JLPT저작권안내 팝업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팝업 닫기

사이트맵

센터소개
사업소개
문화이벤트
연수·지원
강좌
사이트맵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