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일본 및 아시아 근린 국가를 중심으로 한 해외 각국의 근현대사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아시아 역사자료센터(www.jacar.go.jp)>의 이용에 관한 설명회를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아시아 역사자료센터>는 2001년 11월에 일본국립공문서관에 설치된 일본최초의 디지털 문서 보존소로서, 일본의 정부 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아시아 역사 자료(국립공문서관, 외무성 외교사료관, 방위연구소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메이지시대에서 2차세계대전 종전에 걸친 아시아 관계의 일본의 공문서>의 원본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한 자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자료의 입수에는 각 소장 기관에 가서 막대한 분량의 자료중에서 수작업으로 일일이 찾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개인의 컴퓨터 화면에서 자료를 입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자의 연구방법이 근본적으로 바뀔 정도의 획기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구체적인 자료(일본어)를 열람하면서 조작방법을 포함한 시스템의 내용 안내 및 자료제공의 목적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집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일 시 : 2005년 3월 11일(금) 오후 6시부터(약 2시간 예정)
장 소 : 본 센터 이연홀
강 사 : <아시아 역사자료센터> 喜多(기타)전문관, 牟田(무타)주임연구원 등
참가방법 : 당일 자유입장 (예약 불필요)  / 한국어 통역
문 의 :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TEL.02-397-2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