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05년 8월 19일(금) ~ 24일(수)
장 소 : 덕양어울림누리, 롯데시네마 일산14 2관/3관, 일산호수공원 주제광장
주 최 : 고양국제어린이영화제 조직위원회, KBS
주 관 : (사)고양국제어린이영화제
후 원 : 문화관광부, 경기도, 고양시,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인협회,

         영화인회의, 고양문화재단,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문 의 : (사)고양국제어린이영화제 Tel.(031)902-7376~8


 

어린이문화 지평 넓히기, 그 첫 번째 시작

 

어린이영화를 상영하고, 어린이가 직접 만든 영화를 어린이가 심사하는「제1회 고양국제어린이영화제」가 오는 8월 19일(금)부터 6일간 개최된다.

 

요즘 카메라가 흔해졌다. ‘디카(디지털 카메라) 하나 정도 갖고 다니는 센스’는 물론이거니와 핸드폰으로 얼짱 각도를 만들어 배우 못지 않은 작품을 만들어낸다. 과거 우리 세대가 글을 배우고 글씨 연습을 했듯, 요즘 어린이들은 영상을 배우고 즐긴다. 그리고 새로운 영상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흥분하기도 하고 영화감독이나 PD를 꿈꾸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는 환경이 턱없이 부족하다. 커리큘럼이나 기자재 등도 미비하지만 그들의 얘기를 그들의 시각에서 다루고 있는 영상물 하나 찾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이번 어린이영화제는 어린이들이 만끽할 수 있는 영화 축제이다. 어린이영화야말로 멜로, 액션, 코메디로 삼분되는 현재의 한국 영화 시장에 소재의 다양성을 부여해주고, 스타 시스템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제작 관행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제작 기반을 조성하는데 기여하리라 생각하며, 그런 면에서 이번 영화제는 현대사회를 읽는 새로운 문자와도 같은 역할을 해주리라 생각한다.

 

2005년 6월 7일부터 7월 2일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국어린이영상작품공모전>을 실시하여 총47편의 작품이 출품되었고, 이 중 예심을 통해 본선진출작 15편을 선정하였고 국내 단편경쟁부문(Shorts Competition Section)을 통해 상영될 예정이다.

 

* 본 영화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gicff.com)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