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파운데이션 무비페스티벌


영화와 문학2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와 한국영상자료원은 2025년 1월 31일(금)부터 2월 21일(금)까지, 일본의 근현대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 13작품으로 구성한 열 세 번째 ‘재팬파운데이션 무비페스티벌' 을 상영합니다.

2023년 일본 근현대 문학 작가 8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16편에 이어, 이번 <영화와 문학 2>의 기획은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소설인 <아름다움과 슬픔> (1965), 메이지 시대 가장 위대한 소설가인 나쓰메 소세키의 대표작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1975), 전후 일본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인 미즈카미 쓰토무의 대작 <기아 해협> (1964), 여성의 삶과 가족에 대한 글을 써온 코다 아야의 <흐르다> (1956), 초현실주의 문학의 마술사로 불린 아베 코보의 <모래의 여자> (1964), <타인의 얼굴> (1966), 독특한 소재로 일본 문단의 선풍적인 반향을 일으킨 후카자와 시치로의 <나라야마 부시코> (1958) 등 내용과 연출이 돋보이는 영화 13편으로 구성했습니다.

또한, 이번 기획전에서는 일본의 사회파 추리소설에서 ‘세이초 붐’을 일으켰던 마쓰모토 세이초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제로의 초점> (1961), <안개 깃발> (1965), <모래 그릇> (1974)과 국내에도 잘 알려진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를 탄생시킨 요코미조 세이시의 <이누가미 일족> (1976)과 <옥문도> (1977)도 함께 소개합니다.

이번 상영과 더불어 영화의 원작소설들의 도서 전시도 진행되어 일본의 근현대 문학의 흐름을 스크린과 종이책으로 만나볼 수 있는 드문 기회가 될 것입니다.



□ GV1_<산의 소리>에 대한 몇 가지 성찰들
강연자: 김홍중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날짜: 2월 15일 (토) 15:00 <산의 소리> 상영 후

소개: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과 나루세 미키오의 영화를 겹쳐 읽으며 <산의 소리>의 몇 가지 테마들을 이야기해본다

□ GV2_현재를 침범하는 기억
강연자: 김용언 미스테리아 편집장
날짜: 2월 19일 (수) 18:00 <모래 그릇> 상영 후

소개: 마쓰모토 세이초는 <모래 그릇>, <제로의 초점> 등을 통해 1950년대 말부터 놀라운 경제성장의 박차를 가하던 일본 사회의 들뜬 분위기 한복판에 시체를 던져둔다. 그리고 이 시체가 누구인지, 왜 죽었는지를 파헤치기 위해선 패전 직후 일본의 참혹한 시절을 돌이켜봐야 한다고 강권했다.

□ 원작소설의 도서전시
기간: 1월 31일 ~ 2월 22일
장소: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로비


 


기간 2025년 1월 31일(금) ~ 2월 21일(금)

주최 일본국제교류기금, 한국영상자료원



상세보기




■ INFORMATION



■ 상영작




작품명 작가 감독 연도
산의 소리 山の音 가와바타 야스나리 나루세 미키오 1954
아름다움과 슬픔 美しさと哀しみと 가와바타 야스나리 시노다 마사히로 1965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吾輩は猫である 나쓰메 소세키 이치카와 곤 1975
제로의 초점 ゼロの焦点 마쓰모토 세이초 노무라 요시타로 1961
안개 깃발 霧の旗 마쓰모토 세이초 야마다 요지 1965
모래 그릇 砂の器 마쓰모토 세이초 노무라 요시타로 1974
기아해협 飢餓海峡 미즈카미 쓰토무 우치다 토무 1965
모래의 여자 砂の女 아베 코보 데시가하라 히로시 1964
타인의 얼굴 他人の顔 아베 코보 데시가하라 히로시 1966
이누가미 일족 犬神家の一族 요코미조 세이시 이치카와 곤 1976
옥문도 獄門島 요코미조 세이시 이치카와 곤 1977
흐르다 流れる 코다 아야 나루세 미키오 1956
나라야마부시코 楢山節考 후카자와 시치로 기노시타 케이스케 1958

※ 위의 상영일정은 주최측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관람을 원하시는 분은 한국영상자료원의 홈페이지 에서 최종 일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5jpmf_poster_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