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ている」의 문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를 연습한다.「~ている人です」의 문장을 듣고 동작으로 표현해 본다.

 

 

 학습항목)  どの人
       ~ている人

 

 

  

 준비물) 클래스 메이트 이름을 적은 카드

 

 

 

 순서)
 1) 교사는 학생 전원에게 각기 다른 클래스 메이트의 이름이 적혀 있는 카드를 나눠준다.
 2) 카드를 받은 학생은 차례로「パク・ジヒョンさんはどのですか」와 같이 클래스메이트의

    이름을 넣어서 질문을 한다.

 3) 교사는「あそこで、寝ているですよ」와 같이「~ている人」의 문형을 사용하여힌트를

    준다.

 4)「パク・ジヒョン」이란 이름이 적혀 있는 카드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교사의 힌트를 듣고,

    들은 내용을 제스처로 표현한다. 이처럼「~ている」의 문장 내용을 잘 들은 후, 들은

    동작을 제스처로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5) 여러 명의 연습이 끝나면 이 번에는 역할을 바꿔 교사가 학생을 지명하여「~さんはどの

    人ですか」라고 질문하고 학생은「~ている人ですよ」라고 대답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ている」의 문형을 어려움 없이 만들 수 있도록 사전에 활용 형태의 연습을 충분하게 해

   둔다.

●「~ている」의 여러 예문 중, 사용 가능한 것을「本を読んでいる人」「音楽を聞いている人

  「友達と話している人」「歌を歌っている人」「手紙を書いている人」「外を見ている人」

   와 같이 판서해 두는 것도 좋다.

● 그룹 대항 형식으로 진행해도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