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명과 조수사(ひとつ、ふたつ、みっつ、よっつ、いつつ)를 연결하여 몸으로 익히는 게임이다. 좌우의 손을 사용하여 음식과 수를 표현한다.

 

 

 학습항목) 음식명…いちご、にんじん、サンドイッチ、しいたけ、ごぼう

     조수사…ひとつ、ふたつ、みっつ、よっつ、いつつ
    いっぽん、にほん、さんぼん、よんほん、ごほん

 

 

  

 준비물)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으나, いちご、にんじん、サンドイッチ、しいたけ、ごぼう
              등의 그림 혹은 사진을 준비하면 좋다. 

 

 

 

 순서)
 1) 교사는「1, 2, 3, 4, 5」의 숫자를 판서하고, 학생에게 일본어로 읽게한다.

    칠판에「いち、に、さん、し(よん)、ご」와 같이 숫자의 발음을 표기한다.
 2) 교사는「いち」「に」「さん」「し」「ご」의 각각의 단어로 시작하는 음식명에 어떤 것이

    있는지 학생에게 질문한다. 학생의 대답이 나오지 않으면, 교사는「いちご」「にんじん」

   「サンドイッチ」「しいたけ」「ごぼう」와 같은 것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때, 제시된 음식의 그림 혹은 사진을 보여주면 좋다. (특히,「しいたけ)와「ごぼう」는

    어려운 단어이므로)
 3) 교사가「いちご」라고 하면 학생은 오른 손의 손가락 하나,「にんじん」이라고 하면 손가락

    두개,「サンドイッチ」라고 하면 손가락 세개,「しいたけ」라고 하면 손가락 네개,「ごぼう」

    라고 하면 손가락 다섯개를 펼쳐 보이도록 한다.
 4) 이어서 수를 셀 때는「ひとつ、ふたつ、みっつ、よっつ、いつつ…」와 같이 센다는 것을 알려

    준다. 교사가「ひとつ」라고 하면 학생은 왼손의 손가락 하나,「ふたつ」라고 하면 손가락

    두개,「みっつ」라고 하면 손가락 세개,「よっつ」라고 하면 손가락 네개,「いつつ」라고 하면

    손가락 다섯개 펼쳐보이도록 하게 한다.
 5) 교사는「いちごがひとつ」「しいたけがみっつ」「サンドイッチがいつつ」와 같이「食べ物の

    名前が助数詞」의 문형을 써서 말한다. 학생은 그것을 듣고 오른 손으로 3)과 같이 표현하고

    왼손으로는 4)와 같이 표현하도록 한다. 예컨대,「しいたけがみっつ」일 경우, 오른손은 네개

    왼손은 세개의 손가락을 펼쳐야하므로 좌우의 손이 다르게 움직여야 한다.

    이 게임에 학생들이 익숙해 지면 점점 스피드를 내서 진행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にんじん」과「ごぼう」처럼 가늘고 긴 것을 셀 경우에는「いっぽん、にほん、さんぼん、

   よんほん、ごほん」라고 세기 때문에, 이 문법항목을 학생들이 이미 학습한 상태라면 교사는

  「にんじん」と「ごぼう」를 도입할 경우에「~本」을 사용하여 센다.

● 학생들이 게임에 익숙해 지면, 각 그룹의 대표를 앞으로 나오게 하여 그룹 대항 게임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다. 이 때, 나머지 학생은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표현한 사람을 심사하게 한다. 

● 신출 단어만으로 연습을 하게 되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 이 게임은 조수사의 학습이 끝난 학생의 조수사 정착을 위한 연습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