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을 제안할 때, 약속 제안을 받을 때, 거절할 때의 회화 운용연습. 실제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상대가 하고 싶은 것이 일치해야만 하는 게임

 

 

 학습항목)  ~ませんか。
      ~ましょう。/~はちょっと…。

 

 

  

 준비물) 노트

 

 

 

 순서)
 1) 학생에게 1주일간 쉴 수 있게 됐을 경우, 하고 싶은 것을 5가지씩 노트에 적게 한다.
  예)  サッカーをします。

      野球を見に行きます。

      映画を見に行きます。

      買い物に行きます。

      図書館で勉強します。

 2) 학생은 전원 서서 자유로이 상대를 정하여 가위바위보를 한다. 이긴 쪽이「○△さん、日曜日に

    野球を見に行きませんか」와 같이 약속을 유도한다. 제안을 받은 사람은 그 내용이 자신의 노트

    에 적혀 있으면,「はい、そうしましょう。」와 같이 그 제안을 승낙한다. 없을 경우에는
  「すみませんが、日曜日はちょっと…。」
  「すみませんが、野球はちょっと…。」와 같이 거절한다.

 3) 상대가 정해지면 그 사람의 이름을 노트에 적은 리스트 옆에 적는다. 동일 인물을 2회 이상

    적어서는 안된다.

 4) 상대가 정해지면 교사에게 노트를 보여주며 보고한다. 가장 빨리 같이 할 상대를 찾는 사람이

    승리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처음에 학생이 하고 싶은 일 중, 5가지를 생각해 내는 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경우, 교사가 예

    문을 제시하여 그 안에서 선택하도록 하면, 게임이 매끄럽게 진행된다.
● 사람에게 약속을 유도할 때의 화법, 약속 제안을 받을 때의 화법, 거절할 때의 화법을 처음 게임

    도입 시에 연습하도록 하고, 칠판에도 써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