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ㆍ글 : 河島伸子
■ 창조적 산업 육성
마지막으로 1990년대 후반, 특히 노동당 정권으로 바뀌면서의 문화정책 흐름에 대해 알아보겠다. 우선 문화에 대한 사고방식이「차세대를 리드하는 고도의 지적 감성산업」이라는 산업정책의 의미를 지니기 시작했다. 그리고 대상도 미술이나 무대예술 등 일반적인「예술」에 한정하지 않고, 영화, 레코드 산업, 디자인, 게임 소프트, 패션 등까지 폭 넓은「문화산업」을 포함하게 되었으며, 영국만이 아니라 덴마크나 핀란드 같은 유럽의 복지국가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났다.
영국에서는 앞에서 언급한「창조적 산업」관계에 대해 당시 스미스 문화부장관은「크리에이티브ㆍ브리튼」이란 저서를 1998년에 발표하기도 하고, 연구조사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문화부로서의 방침을 적극적으로 내세웠다. 이런 결과「창조적 산업」은 연간 1125억 파운드(영국 GDP의 약 5%)의 매상을 올리는 등 130만명을 고용하는 산업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많은 수익을 올리는 메이저급 회사 육성을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다. 과제를 말하자면 어떻게 해야 독립적으로 소규모 비즈니스 사업을 육성해 나갈 수 있을까, 어떻게 투자를 끌어 모을까, 인재육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매니지먼트 능력향상 계획은 어떻게 세울까 등과 같은 것이다.
마찬가지로 영화산업에 관해서는 종래의 조직을 개편하여「필름ㆍ카운실」(Film Council)이 2000년 생긴 후 영화 산업ㆍ문화 육성에 임하고 있다. 현재는 영화산업관계자 연수, 영화 프로젝트 기획개발, 실험적인 영화나 단편영화 제작에 자금을 지원하고,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되는 영화 프로젝트에도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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