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이용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한 것입니다. 소개할 달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문의 이용 시리즈의 마지막 시간으로, 그 동안 소개한 신문의 이용 ①,②의 교실활동의 실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신문의 이용 ①,②를 참고하면서 이 지면을 이용하기 바란다.
①읽기 (신문전체읽기)의 교실활동 실례
≪초급≫
1. 활동목표
ㆍ세계의 국명과 도시명을 읽고 쓸 수 있게 한다.
ㆍ세계 여러 나라에 관하여 안다.
2. 준비물
ㆍ신문(혹은 복사한 것)
ㆍ가위, 풀, 빨간 펜
ㆍ세계지도
3. 순서
① 신문을 개인, 페어, 혹은 그룹(4명정도)에 나눠준다(미리 교사가 국제면과 스포츠면 등의 국명과
도시명이 많이 들어가 있는 페이지를 복사하여 나눠주는 것도 좋다).
② 신문에서 나라와 도시의 이름을 찾아서 빨간 펜으로 표시를 해간다.
③ 지도에서 찾은 곳의 위치를 확인한다.
④ 신문에 게재된 나라와 도시가 한국의 신문에 나와 있는지 그리고 어떤 나라이고 어떤 도시인지
알아본다. 가족과 서로 이야기한다.
⑤ 노트에 나라 이름과 도시 이름은 일본어로 적고, 그 외의 정보, 가족과 이야기한 내용은 한국어
로 적어 제출한다.
≪중상급≫
1.활동목표
일본의 신문은 어느 페이지에 어떤 내용을 싣고 있는지 지면 구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2. 준비물
신문
3. 순서
① 한국 신문의 각 면(페이지)에 어떤 내용이 실려있는지 서로 이야기한다.
② 그룹에 신문을 나눠주고 각각의 면(페이지)에 어떤 내용의 기사가 실려있는지 서로 이야기한다.
③ 한국 신문과 공통되는 것과 다른 것을 서로 이야기한다.
④ ②와③에서 이야기한 결과를 발표한다.
⑤ 일본의 어떤 문화와 사회사정에 관하여 흥미가 있는지, 그리고 그 정보는 어느 면(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지를 발표한다.
③읽기 (복수의 신문을 읽고 구별하기)의 교실활동 실례
≪초급≫
1. 활동목표
신문에 따라 지면구성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2. 준비물
같은 날의 각 신문사의 신문
3. 순서
① 신문의 종류와 같은 수의 그룹을 만든다.
② 각 그룹에 1종류의 신문을 나눠준다.
③ 각 그룹의 1면에 실려있는 사진을 보고,「(~新聞)には、(~の写真)があります」의 문형
을 만든다. 아직 학습하지 못한 단어의 경우, 그 때 그 때 교사가 가르친다.
④ 각 그룹의 대표가 ③에서 만든 문장을 발표한다.
⑤ 국제적인 사건이라면 한국의 신문에도 나오는지, 그리고 어떤 사건인지 다음 시간까지 조사해
온다.
≪중상급≫
1. 활동목표
ㆍ신문에 따라 지면구성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ㆍ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생각한다.
2. 준비물
같은 날의 각 신문사의 신문
3. 순서
① 통상, 1면에는 어떤 기사가 실릴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② 신문의 종류와 같은 수의 그룹을 만든다.
③ 각 그룹에 1종류의 신문을 나눠준다.
④ 각 그룹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ㆍ1면 기사의 표제어를 쓴다.
ㆍ1면의 기사를 읽는다. 그룹원 중,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룹 내에서 상의하여 해결
한다.
ㆍ기사의 표제어를 사용하여 기사의 내용에 맞게 1문장을 만든다.
⑤ 각 그룹의 대표가 ④에서 만든 문장을 발표한다.
⑥ 모든 신문이 1면에서 다룬 기사가 어떤 기사인지 다 같이 확인한다.
⑦ 신문에 따라 1면에 다른 기사를 싣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것이 어떤 기사인지 알아본다.
⑧ ⑦의 기사를 다른 신문사에서는 어느 면에 싣고 있는지 찾아 본다.
⑨ 왜 각 신문사에 따라서 그 기사의 취급이 다른지 그룹원끼리 토론하여 발표한다.
②④읽기 (특정기사 이용하기)의 교실활동 실례
이 것에 대한 안내는「新聞・雑誌から見る現代日本」『日本語教育通信』独立行政法人 国際交流基金日本語国際センター홈페이지 (http://www.jpf.go.jp/j/urawa/public/plc_04.html)를 참고하기 바란다. 본 센터 홈페이지(http://www.jpf.or.kr)에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