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이용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한 것입니다. 이 신문의 이용 시리즈는 앞으로 3회에 걸쳐 소개할 예정이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9월 소제목 : ① 신문의 이용 – 초급레벨
   10월 소제목 : ② 신문의 이용 – 중/상급레벨
   11월 소제목 : ③ 신문의 이용 – 교실활동의 실례


중/상급 레벨 학습자에게는 신문을 읽는 본래의 목적(신문에 게재되어 있는「정보군을 훑어본다」, 「정보군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내어 읽는다」)을 살린 활동이 가능하다. 욕심을 내자면, 일본인이 읽듯이 읽는 활동인 것이다.

 

1.

「①읽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신문전체를 훑어 본 후, 어디에 어떤 기사와 코너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정보매체활용능력」
기사나 각 코너의 표제어 등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게재되어 있는 기사와 코너를

  찾는다. →「독해능력」

「②읽기」에서는 「①읽기」에서 얻은 기사나 코너를 실제로 읽는 활동을 한다.
내용을 정리하거나 차분하게 읽는다.
일본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얻고, 일본 신문을 통하여 세계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
읽은 내용에서 얻은 지식이나 정보를 정리한다. 의견과 고찰을 통하여 문장으로 정리하거나,

  발표를 하거나,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자국의 신문에서는 어떻게 취급하고 있는지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2.

여기에서는 복수의 신문을 읽는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날짜의 복수의 신문을 읽고 같은 사건과 테마에 대한 기사를 비교하여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신문에 따라서 취급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같은 신문이라도 사건과 테마를 시리즈로 다루는 경우가 있다. 시리즈 전체를 읽음으로써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도 1.과 마찬가지로 얻어진 지식과 정보를 정리하거나 의견과 고찰을 통해서 문장으로 정리해 보기도 하고, 발표도 하며 서로 의견을 교환하기도 한다. 자신의 나라에서 발행하고 있는 신문에서는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참고 및 인용 문헌≫
トムソン木下千尋(2002:

「海外の日本語教育における日本文化の学習を促すコースと教師の役割」『21世紀の日本事情(第4号)』 くろしお出版

岡崎眸、岡崎敏雄(2001:

『日本語教育における学習の分析とデザイン 言語習得過程の視点から見た日本語教育』 凡人社

細川英雄(2002: 『ことばと文化を結ぶ日本語教育』 凡人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