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영화를 보면서
첫번째 예(오른쪽)는 대사 받아쓰기를 위한 워크시트다. 이 워크시트의 중요 포인트의 하나는 작성할 때의 문제로 어디를 공란으로 할 것인가에 있다. 일반적으로는 도입하고 싶은 표현, 혹은 복습이 필요한 표현과 어휘를 공란으로 한다. 이 외에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가 되는 부분도 공란의 대상이 될 것이다.
다음은 워크시트를 사용할 때의 문제다. 이것은 작성방법과도 관련이 있는데, 받아쓰기 연습에 이용할 부분이 길면 학습자는 워크시트의 대사에만 눈이 쏠려 화면을 보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받아쓰기에 이용할 부분은 짧게 하고, 그 부분에 들어가기 전에 비디오를 일시정지시킨 후에 학습자에게 받아쓰기 준비 태세를 갖추도록 안내를 하는 것이 좋다. 또는 그 대사에 해당하는 사람의 얼굴을 워크시트에 캡처해 놓고, 받아 쓴 것이 누구의 대사인지를 선으로 잇게 하는 등의 활동도 가능하다.
두번째 예는 등장인물의 직업을 추측하게 하는 것이다. 워크시트에 12명의 얼굴을 캡처하여 붙여 놓고, 그 아래에 괄호를 넣는다. 영화를 보면서 직업을 예측하여 그 괄호 안에 써 넣게 한다. 직업명이라면 초급 학습자라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화면을 잘 보고 그 사람의 복장이나 행동패턴 등으로 추측하게 되는데, 이것은 비디오를 이용한 수업의 효과가 가장 크나 나타나는 연습이라 할 수 있다.
보다 간단하게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주문을 한 것에는 ○ 로, 주문을 하지 않기로 한 것에는 Χ 로 표시하게 하면 될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12명의 등장인물의 얼굴을 캡처하여 붙여 놓고, 누가 무엇을 주문했는지 선으로 연결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