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해 가고자 합니다. 볼런티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기다립니다.
Ⅰ. 목적
이 연습의 목적은 학습항목「형태」와 「의미」를 이해하고.「정확하게」말하고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Ⅱ. 종류
1. 문형연습(pattern practice)
(1) 문형연습의 종류
① 반복연습(repeat) : T(교사) S(학생)
T:これは本です。
S:これは本です。
T:これはかばんです。
S:これはかばんです。
* 큐:cue(교사가 발화한 것을 그대로 반복한다.)
② 대입연습(substitution drill) →②~⑧의 상세예문은 파워포인트(ppt) 참조
문장 속의 일부분(단어)을 바꿔 넣어 연습한다.
가.대입할 부분이 한 군데
「机の上に本があります。」
나.대입할 부분이 두 군데
「田中さんは学生です。」
다.대입할 부분이 여러 군데
「あした カンさんはチェジュドウヘ行きます。」
③ 변형(전환)연습(transformation drill)
부정문을 만든다.
④ 확대(전개)연습(expansion drill)
단어를 늘려 한 문장을 만든다.
⑤ 결합연습(combination drill)
복수의 구와 문장을 합쳐 한 문장으로 만든다.
⑥ 완성연습(completion drill)
단어와 불완전한 문장을 완전한 문장으로 만든다.
가.복수의 단어를 합쳐서 한 문장으로 만든다.
나.불완전한 문장을 완전한 문장으로 만든다.
⑦ 응답연습(Q&A drill, response drill)
질문에 답한다.
가.교사가 큐 사인으로 제시한 단어를 사용하여 답한다.
나.교사의 큐 사인으로 지시한 내용에 따라 답한다.
다.본인의 실제 답을 말한다.
⑧ 체인 드릴(chain drill)
그룹끼리 원을 만들어 차례로 질문에 답한다.
(2) 큐(cue) 사인의 종류
① 듣고 답한다.
例:先生が言う。生徒が言う。
② 보고 답한다.
例:黒板に書く。文字カード。絵。写真。実物。動作。
(3) 문형연습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예:
- 틀린 답이 나올 가능성이 낮다.
- 다같이 답할 때는 자신이 없어도 참가하기 쉽다.
- 학습항목에 집중할 수 있다.
② 단점
예:
- 단조로운 수업이 될 수 있어 학습자가 싫증을 낼 수 있다.
- 학습항목을 실제의 어떤 장면에서 써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2. 문형연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발화에 리듬과 다양함을 준다.
목소리의 크기에 변화를 주거나 답을 말할 때 점점 스피드를 내게 한다.
(2) 보조교재와 실물을 사용한다.
큐에 변화를 주거나 실제장면에 근접한 연습을 한다.
(3) 간단한 장면과 상황을 설정한다.
(4) 게임과 퀴즈적인 요소를 도입한다.
참고자료 :「授業のヒント/すぐ使える言語ゲ-ム」『日本語教育通信 53号』
http://www.jpf.go.jp/j/japan_j/publish/tsushin/52-55_pdf/tushin53/nk53_06-0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