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해 가고자 합니다. 볼런티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기다립니다.

 
Ⅰ. 목적

 

이 연습의 목적은 단어와 문단위가 아닌 담화단위로 장면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Ⅱ. 종류

 

1.롤플레이

 

정해진 장면에서 정해진 역할을 가지고 미니드라마를 진행합니다. 대사가 전부 정해져 있는 경우와 대사 전부를 자신이 생각하여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인터뷰

어떤 테마에 대한 조사, 멤버 리스트 작성 등, 다른 사람에게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청취합니다.

 

3.디스컷션
어떤 테마에 대한 의견을 서로 교환합니다. 감상과 의견을 서로 나누는 것뿐 아니라,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한 디스컷션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프로젝트 워크
학습자가 그룹단위로「신문제작」「뉴스와 요리프로그램 제작」「조사결과를 종합하여
발표하기」「연극발표」등, 테마와 활동내용을 정하여 실시합니다.

 

 

Ⅲ.유의점

 

1.롤플레이를 예로 생각해 봅시다.
다음 3종류의 롤플레이는 친구에게 테니스를 권유하는 장면입니다만, 각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注) 둘이서 위의 회화를 암기하게 한 후, 회화를 유도한다.

 

 注) 점선은 자르는 선. 이 선대로 잘라서 각각의 학습자에게 건네주고 회화를 유도한다.
      밑줄 부분은 자유롭게 바꾸도록 유도한다.
                                    『日本語教育通信 第19号』国際交流基金日本語国際センター

 

①보다는 ②, ②보다는 ③쪽이 학생이 말하는 내용이 창조적이며 자유롭습니다. 또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차이도 큽니다.

여러분의 학습자에게는 ①②③의 어느 방법이 적절하다고 봅니까? 그것은 어째서입니까?

 

사람에게는 도전하고 싶은 욕구와 자신이 생각한 것을 말로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학습자의 일본어능력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①과 같은 방법이 적절할 때가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②와 같은 방법도 적용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만약, 일본어능력이 월등해서 ③의 방법도 쉽게 느껴질 경우라면, 경어를 사용하는 장면을 도입하여 선생님을 권유하는 장면을 연출하게 하거나, 역으로 친구 사이에 사용하는 말을 사용하는 장면을 연출하도록 하는 식으로 진행한다면 좀더 어려운 연습이 될 것입니다. 학습자와 목적 그리고 방법이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궁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