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해 가고자 합니다. 볼런티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기다립니다.
지난 시간에는 언어운용의「話す」능력에 중점을 둔 연습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에는「読む」기능에 중점을 둔 연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Ⅰ.목적
이 연습의 목적은 단어와 문단위가 아닌 문장단위로 실제 사회생활장면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하는 데에 있습니다.
Ⅱ.읽기의 종류
1. 읽기에도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①과 ②의 지시에 따라 각각의 문장을 읽어 주십시오.
① 다음의 문장을 읽어 주십시오. 무엇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까?
② 다음 문장을 읽고,「小泉さん」의 나이와 직업을 알아봅시다.
2. ①과 ②의 문장을 읽을 때, 읽는 방법에 차이가 있었습니까?
①은 비디오 녹화에 대한 설명을 적은 문장입니다. ②는 정답은 없지만,「50대, 60대」의「정치가」라고 답한 사람이 많았을 것입니다.
읽는 방법에는「문자에서 단어, 단어에서 문, 문에서 단락과 같은 식으로 작은 단위의 의미를 이해하면서 점점 큰 단위의 내용을 이해해 가는 방법과 사전에 얻을 수 있었던 정보에서 내용을 추측하여 그 추측과 문장의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면서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 장면에서는 양쪽의 읽는 방법을 같이 적용하며 읽고 있습니다.
3. 여러분은 문장을 읽을 때, 어떤 식으로 읽고 있습니까? 구체적으로 다음의 사항을 참고로 하여 생각해 봅시다.
ㆍ타이틀과 표제에서 테마를 상상하여 알고 있는 것과 경험한 것을 생각해 냅니다.
ㆍ키워드를 찾습니다.
ㆍ중요한 문을 찾습니다. 중요한 문은 단락의 처음 혹은 마지막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ㆍ지금 읽고 있는 부분이 전체 그리고 앞 부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읽습니다.
ㆍ텍스트에 쓰여 있는 정보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추측합니다.
ㆍ모르는 어구는 전후의 문맥으로 의미를 추측합니다. 끝까지 이해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전을
찾아 의미를 확인합니다.
ㆍ중요한 정보라고 여겨지는 부분에 밑줄 혹은 표시를 해 둡니다.
4. 독해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3과 같이 다양한 읽기 방법이 있다는 것도 소개할 필요가 있으나, 실제로 읽으면서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체험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예컨대, 독해를 다음과 같이 3단계로 진행해 봅니다.
「읽기 전에」: 어떤 문장인지 어떻게 읽을지 어떤 읽기 방법으로 읽을 것인지를 생각합니다.
「읽기」:「읽기 전에」에서 생각한 읽기 방법으로 읽어 봅니다.
「읽고 난 후」: 어떤 읽기 방법을 취했는지 서로 이야기하여 어떤 방법이 효과적이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또한, 이해한 내용을 서로 이야기하거나 써보기도 하고,「話す」
활동으로 연결하기 위하여, 문장의 내용으로 토론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Ⅲ.초급단계 교재의 예
「읽기 전에」
① 일본에서는 봄이 되면, 어떤 행사를 합니까.
② 일본인은 지쳤을 때나 쉬고 싶을 때, 어떻게 합니까.
③ 여행하러 갈 때는 어떤 기준으로 결정하는지, 서로 이야기해 주세요.
「읽기」(포스터를 보고:학습자 수준에 맞춰 질문 선택(일어/한국어))
① さくらは、どこで見ることができますか。(사쿠라는 어디서 볼 수 있습니까?)
② さくらまつりは、いつからいつまでですか。(사쿠라마쓰리는 언제부터 언제까지입니까?)
③ まつりでつかれたときは、どうしますか。(마쓰리에서 피곤할 때는 어떻게 합니까?)
「읽고 난 후」
① 포스터에 쓰여 있는 것을, 문장으로 바꿔 관광 안내 팜플릿을 만들어 주십시오.
② 그룹원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관광지와 명소의 안내포스터 혹은 팜플릿을 만들어 주십시오.
참고사이트:「みんなの教材サイト」http://momiji.jpf.go.jp/kyozai/index.php
☞ 이 사이트에는 초급 학습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소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