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알게 되었고 무엇을 할 수 있게 되었는지 확인한다
「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 번엔 시리즈를 정리하는 시간입니다.
교수법 강좌 최종회는 평가에 대하여 생각해 볼까 합니다. 먼저 이 강좌의 첫 시간에 배운「코스 전체 계획을 짠다」를 되돌아 보도록 합시다. 다음의 용어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그리고 각각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까?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한 번 더 확실하게 확인해 둡시다.
그럼 평가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평가의 목적에는 크게 다음의 3가지가 있습니다.
평가의 목적
1. 교사의 교수, 지도, 교재 등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2. 학습자의 학력, 의욕, 태도, 성격 등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3. 학습환경, 교육제도 등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다음은 기능입니다.
평가의 기능
1. 교육기능
① 학생에 의한 평가 : 학습동기 부여와 방향 제시, 학습내용 습득정도의 자기평가
② 교사에 의한 평가
a. 학습자 평가:학력내용에 대한 개인적ㆍ진단적 평가
b. 교사자신 평가:교재, 지도법, 커리큘럼 등에 대한 진단과 개선
2. 연습기능 - 학습으로서의 연습기능
3. 선정기능 - 상대적평가와 선정(입학선발, 클래스 나누기, 진급 등)
평가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학습결과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수업과 실러버스 디자인, 커리큘럼 디자인에 반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자 뿐만 아니라 교사자신이 자신의 수업에 대하여 되돌아 보는 작업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처럼 평가는 매일 매일의 수업 안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나,「성적」을 숫자로 나타내고자 할 때는 「테스트」의 실시가 요구됩니다. 테스트 작성 및 채점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작성 시 유의사항
● 목표를 명확히 하여 이해능력을 측정할 것인지 사용능력을 측정할 것인지 생각한다.
● 미학습(未學習) 항목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어려운 것과 쉬운 것을 골고루 배치한다.
● 출제형식은 간단하게 학습자에게 익숙한 형식과 해답방법을 사용한다.
● 지시문ㆍ예제는 이해하기 쉽게 제시한다. 예제를 넣으면 이해하기 쉽다.
● 문제는 적절한지 해답시간은 충분한지 검토한다.
● 문제의 번호와 기호는 가능한 통일한다.
● 각 문제는 독립시켜서「하나의 문제를 모르면 다음 문제를 풀 수 없다」와 같은 형식은 피한다.
● 하나의 문제로 하나의 요소가 짐작이 가도록 작성하게 되면 오답의 원인을 명확히 밝힐 수 있다.
● 배점을 명기한다.
테스트 채점 시 유의사항
● 채점기준을 명확히 하고, 학습자의 이름을 가리고 채점한다.
● 교사가 예상하지 못했던 답이 나오는 등, 정답의 재검토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코스와 학기가 끝난 후에는「추적조사」를 하여「수업에서 학습한 일본어가 도움이 되었는지」를 조사합니다.(코스 수료자가 일본어를 계속 쓰는 경우에 한한다)
평가와 아울러, 이 결과도 분석을 토대로 다음 학기의 실러버스와 커리큘럼을 검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