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와 마찬가지로 인사가 중심 내용입니다.
이 과의 타이틀「さようなら」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물론「さようなら」는 사람과 헤어질 때 씁니다만, 가족 혹은 친한 사람에게는 별반 쓰지 않습니다. 만약 쓴다고 하면,「앞으로 두 번 다시 만나지 않겠지」라는 정도로 다시 만날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경우에 한정됩니다. 예컨대, 연인사이에서 연인관계를 끊고자 하는 경우에 씁니다.

그렇다면 가족 혹은 친한 사이에서 헤어질 때, 어떤 인사를 해야 할까요? 가족과는「行ってきます」「行ってらっしゃい」의 인사를 주고 받는 것이 보통입니다. 장기간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쓸 수 있습니다. 즉, 이 인사말은 본인이 속한 사회적 그룹 속의 사람에게 쓰는 인사 표현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족 뿐만 아니라 친한 친구들 사이에서 그리고 회사 동료에게도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이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장면  하교 

장소  학교에서 집까지

 


【활동예1】
 

학습자  4인정도의 그룹

타이틀 「あいさつしよう」

학습항목(문자ㆍ어휘ㆍ문형ㆍ표현)  인사표현

목표  인사를 있다

준비물  인사장면 사진 혹은 일러스트

활동순서

① 그룹에 인사장면의 사진 및 일러스트를 2명에게 1장씩 나눠준다.(4명이면2장)

② 그 사진과 일러스트를 보고 어떤 인사를 하고 있는지 상상하면서 연습한다(답이 하나가 아닌 것도 있다).

④ 그룹 속의 또 다른 2명이 갖고 있는 사진, 일러스트와 교환한다.

⑤ 연습이 끝나면, 사진과 일러스트를 회수한다.

⑥ 클래스 전원은 회수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보면서 인사 표현을 확인한다.

유의할 점, 기타

다음의 사이트에서 사진과 일러스트를 참고하십시오.

「みんなの教材サイト」http://momiji.jpf.go.jp/kyozai/index.php

「国際文化フォーラムPhoto Data Bankhttp://www.tjf.or.jp/

 

사진/일러스트 예  
 

 

【활동예 2】

 

학습자  클래스 전원

타이틀  「あいさつを聞こう」

학습항목(문자ㆍ어휘ㆍ문형ㆍ표현) 인사표현

목표  학습한 인사표현을 듣고 알 수 있다

준비물  칠판, 노트

활동순서

교사는「1.おはよう」「2.さようなら에서 학습한 인사표현을 전부 말한다.

학생은 교사가 말한 인사표현을 듣고 공책에 적는다.

③ 학생들이 알아 들은 인사표현을 말하게 한다.

④ 교사는 그것을 판서한다.

⑤ 틀린 경우에는 다 같이 수정한다.

⑥ 다른 학생이 말하지 않은 인사표현을 마지막까지 말한 학생이 승리한다.

유의할 점, 기타

클래스의 수준에 따라 들려주는 인사표현의 수와 횟수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 이 활동예는 영신중학교 인선영 선생님의 아이디어를 참고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