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가족 혹은 친한 사이에서 헤어질 때, 어떤 인사를 해야 할까요? 가족과는「行ってきます」「行ってらっしゃい」의 인사를 주고 받는 것이 보통입니다. 장기간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쓸 수 있습니다. 즉, 이 인사말은 본인이 속한 사회적 그룹 속의 사람에게 쓰는 인사 표현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족 뿐만 아니라 친한 친구들 사이에서 그리고 회사 동료에게도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이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장면 하교
장소 학교에서 집까지
【활동예1】
학습자 4인정도의 그룹 |
|
학습항목(문자ㆍ어휘ㆍ문형ㆍ표현) 인사표현 |
목표 인사를 할 수 있다 |
준비물 인사장면 사진 혹은 일러스트 |
활동순서 ① 그룹에 인사장면의 사진 및 일러스트를 2명에게 1장씩 나눠준다.(4명이면2장) ② 그 사진과 일러스트를 보고 어떤 인사를 하고 있는지 상상하면서 연습한다(답이 하나가 아닌 것도 있다). ④ 그룹 속의 또 다른 2명이 갖고 있는 사진, 일러스트와 교환한다. ⑤ 연습이 끝나면, 사진과 일러스트를 회수한다. ⑥ 클래스 전원은 회수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보면서 인사 표현을 확인한다. |
유의할 점, 기타 다음의 사이트에서 사진과 일러스트를 참고하십시오. 「みんなの教材サイト」http://momiji.jpf.go.jp/kyozai/index.php 「国際文化フォーラムPhoto Data Bank」http://www.tjf.or.jp/ |
사진/일러스트 예
【활동예 2】
학습자 클래스 전원 |
|
학습항목(문자ㆍ어휘ㆍ문형ㆍ표현) 인사표현 |
목표 학습한 인사표현을 듣고 알 수 있다 |
준비물 칠판, 노트 |
활동순서 ① 교사는「1.おはよう」「2.さようなら」에서 학습한 인사표현을 전부 말한다. ② 학생은 교사가 말한 인사표현을 듣고 공책에 적는다. ③ 학생들이 알아 들은 인사표현을 말하게 한다. ④ 교사는 그것을 판서한다. ⑤ 틀린 경우에는 다 같이 수정한다. ⑥ 다른 학생이 말하지 않은 인사표현을 마지막까지 말한 학생이 승리한다. |
유의할 점, 기타 클래스의 수준에 따라 들려주는 인사표현의 수와 횟수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
* 이 활동예는 영신중학교 인선영 선생님의 아이디어를 참고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