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라고 하면, 소풍과 운동회가 학교의 큰 행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일본에서는 9월의 주말에 운동회를 여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주말인가 하면, 휴무인 주말에 응원에 올 수 있는학부형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다음 주 월요일에 학교는 휴교를 하게 됩니다. 운동회의 명칭은 이외에도 체육제 등의 다른 명칭이 사용됩니다. 필자가 다녔던 초등학교에서는 운동회, 중학교에서는 체육대회, 고등학교에서는 체육제라고 불렀습니다(이 원고에서는 운동회라고 하겠습니다.).
교과서의 삽화는 운동회 장면입니다. 삽화 속의 운동회 장면은「パン食い競争」라는 이름의 경기입니다.「入場門」이라는 것은 경기에 참가하는 학생이 이 문을 통해 트랙 안으로 들어가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경기가 끝나면 전원「退場門」을 통해 자신의 응원석으로 돌아갑니다.
보통은 클래스별로 홍팀, 백팀으로 나뉘어 여러 종목에 참가하여 서로 점수를 겨룹니다.
인기 있는 경기는「릴레이」「기마전」「줄다리기」등의 경기인 듯합니다. 한국의 운동회는 어떤 모습입니까?

 

▲ 응원

 http://www.town.shonai.yamagata.jp/gakkou/3syou/news/2004/9/news0409.htm

 

 

▲ 기마전

 http://www.coara.or.jp/~miyashu/gakko/aki/taikutaikai.htm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이들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장면  운동회 

장소  교정

 

 

【활동예 1】

 

【활동예 2】

학습자:전원

타이틀ちゅうもんしてみましょう

 

학습항목(문자어휘문형표현):

숫자

  :필요한 만큼 주문할 수 있다.

준비물ppt (파워포인트 보기)

활동순서

ppt로 어떤 가게인지 상상한다.

② 어떤 물건이 있는지 확인한다.

③ 말풍선 속의 지시를 확인하여 주문한다.

 

주의할 점/기타

큰 숫자의 연습을 할 경우에는 과일 등을 사는 장면이 좋으나, 최근에는 슈퍼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실감은 떨어질 수 있다.

 

 

 ☞ 교과서의「문화탐방」코너의「たなばた」에 참고가 될만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Web그림이 있으며, 히라가나만으로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www.apollostar.com/ohkawa/tanabata/star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