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삽화는 상점가를 그린 것입니다. 최근 특히 지방도시에 가면 자가용을 이동수단으로 교외의 대형 쇼핑센터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생활패턴이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지방도시는 점점 문을 닫는 상점이 늘어서는 샷터상점가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도회에서도 마찬가지여서 대형슈퍼와 편의점 등,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삽화 속의 상점가를 보면 신식의 가게와 전통적인 가게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신식의 가게라고 하면, 편의점과 100엔샵, 도시락가게일 것입니다. 이들 가게에서는 비교적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과 메뉴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편의점의 경우는 연중무휴, 24시간 영업을 하는 가게가 많습니다.
한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일본의 편의점의 상품은 상시 어느 정도의 상품이 진열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상시3500에서 5000종류의 상품이 진열된다고 합니다(교과서에는 담배 품목이 없습니다만, 많은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장은 계절과 시간 가게 주위의 분위기 등을 고려하는 등, 손님의 니즈를 파악하여 상품을 선정, 진열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가게 근처의 학교에서 운동회가 열린다는 정보가 들어 오면, 도시락과 과자를 평소보다 많이 준비한다고 합니다. 상품이외에도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콘서트나 연극, 영화 티켓 판매도 하고 있으며, 약과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게도 있습니다. 또한, 우체함이 놓여 있는 가게도 있으며, 공공요금의 지불과 세금 지불이 가능한 가게도 있습니다. 교과서에는 비디오를 빌릴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비디오를 살 수 있는 가게는 있어도 대여가 가능한 편의점은 없습니다.
다음으로 100엔샵을 살펴 보면, 100엔 균일가로 물품을 판매하는 데서「햣킹(ひゃっきん)」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도 1000원샵이 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300개 점포 이상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100엔샵에서는 몇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을까요? 일본의 대형 100엔샵에는 약9만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도시락이라고 하면 가족을 위해 손수 만드는 도시락과 기차 안에서 먹는 에키벤이 일반적이었습니다만, 최근에는 편의점과 슈퍼, 도시락 전문점에서 따뜻하고  다양한 도시락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시락 배달업자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도시락으로는 소라벤(空弁)과 캬라벤(キャラ弁)이 있습니다. 소라벤이라는 것은 공항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을 말합니다. 캬라벤이란 주로 엄마가 어린자식을 위해 만드는 도시락으로, 에니메이션과 연예인의 얼굴 등을 디자인한 캐릭터도시락을 말합니다.

 사진제공:  めざせ美味しいお弁当 http://plaza.rakuten.co.jp/negao/ 

                かわいい!キャラ弁 http://ameblo.jp/obentou-kyaraben/

 

*문화학습 참고 사이트*

おぼん
・『お盆のこんな話?』http://www.choutin.com/obon/bon-home.htm
「お盆のいわれ」「お盆のスケジュール」「お盆の期間と行事」など詳しい説明があります。
・『お盆編!仏事豆百科』http://www.ohnoya.co.jp/faq/pr/obon/#bontana
「お盆とは」から仏前に供えるお金の金額までがイラストともに載っています。
あやとり
・『あやとり』http://www9.plala.or.jp/kaz-ooi/ayatori/ayatori.htm
「はしご」「亀」「ほうき」「アサガオ」「チョウチョ」「一人あやとり」の方法が写真つきであります。
九九れんしゅう
・『キャプテン九九』http://www.human.gr.jp/99/index.htm
「かけ算九九ってなあ~に?」「九九のよみかたをれんしゅうしよう」「九九をおぼえよう」「テストにちょうせん」から 構成されています。
・『お札の歴史』http://www.npb.go.jp/ja/banknote/index.html
 日本のお札は、2004年に新しいデザインのものが発行されました。このサイトで見ることができます。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이들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장면  쇼핑/간단한 길안내 
장소  상점가

 워크시트 가져오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