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삽화의 장소는 공항의 입국장 로비입니다. 마중과 첫 대면 장면입니다. 첫 대면 장면은 모든 학생이 일본어를 가장 흔히 쓸 수 있는 장면이 아닐까요? 그러므로 이 과를 첫 수업에 넣어도 될 것입니다. 커리큘럼을 생각할 때, 교과서의 1과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과서의 장면과 학습항목 등, 전체를 둘러본 후, 학생에게 필요한 장면과 학습항목에 기초하여 커리큘럼을 세워보도록 합시다.
주요표현은 첫 대면 시의 인사입니다. 이 교과서에는 없습니다만, 한국인이 일본어로 첫 대면 인사를 할 때いできてうれしいです라고 하는 것을 가끔 봅니다. 한국어의「반갑습니다」의 직역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본인사이에서는 이와 같은 표현은 쓰지 않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표현을 쓰고자 할 때는 유명인 혹은 이전부터 그 사람 이야기를 익히 들어서 만나고 싶었을 경우로 한정됩니다. 따라서いできてうれしいです라고 말해도 실례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인사를 받은 일본인은 다소 위화감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또한 그 일본인이いできてうれしいです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다고 해서 그 일본인이 결코 반갑지 않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 주십시오.
언어습관 부분에서는 일본인의 이름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일본인의 성(姓)은 20만종이상 있다고 합니다만, 다른 한자라도 읽는 방법이 같은 경우(예:'はまだ'를 '浜田'로 쓰는 경우)와 같은 한자라도 읽는 방법이 다른 경우(예:'長田'를 'ながた' 혹은 'おさだ'라고 읽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각기 다른 성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佐藤(사토)」와「鈴木(스즈키)」「高橋(다카하시)」「田中(다나카)」라는 성이 많습니다만,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의 성 제도와 크게 다른 점은 결혼한 경우에 부부가 한 쪽의 성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민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남편의 성으로 통일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결혼한 부부의 97%는 남편의 성을 따르고 있습니다. 약30년 전부터 부부별성에 대한 문제가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습니다만, 아직 법률상 부부별성을 인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성명의 이름 부분입니다만, 시대에 따라서 유행이 있습니다. 매년 메이지야스다 생명회사에서는 어린이들의 이름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http://www.meijiyasuda.co.jp/profile/etc/ranking/name/)
그것에 따르면 2005년 남자 어린이 이름 중 가장 많았던 것은「翔(읽는 방법은 쇼, 가케루)」와 「大翔」、여자 어린이의 경우는「陽菜」였습니다. 그러나「翔」의 경우「쇼」、「가케루」와 같이 두 가지로 읽히고 「大翔」는「히로토」,「다이토」,「쓰바사」,「하루토」,「야마토」,「다이가」,「다이세」,「마사토」와 같이 8종류로 읽힙니다 !! 지명과 인명을 읽기란 참으로 어렵습니다. 이것은 일본인에게 있어서도 대단히 어려운 문제입니다.゚(゚´Д`゚)゜。
참고로 여자 어린이 이름 중 1위였던「陽菜」는「히나」,「하루나」,「히나타」의 3종류로 읽힙니다.

 

*문화학습 참고 사이트*
놀이 체험은 켄다마(けん)입니다만, 다음의 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

けん玉あそび
けん玉の遊び方の動画があります。
http://www.ed.shogakukan.co.jp/education1/useful/kendama/technique04.html
ペットボトルけん玉

けん玉をペットボトルで簡単に作る方法が出ています。
http://www.d4.dion.ne.jp/%7Eyasuki_s/petken.htm
「かけ算九九ってなあ~に?」「九九のよみかたをれんしゅうしよう」「九九をおぼえよう」「テストにちょうせん」から構成されています。

・『お札の歴史』http://www.npb.go.jp/ja/banknote/index.html
日本のお札は、2004年に新しいデザインのものが発行されました。このサイトで見ることができます。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이들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PPT가져오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