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is Johnson이란 사람은 언어학습의 특징으로 다음의 세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1) 언어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측면에서 언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의 모국어에 의한 경우와 얼마나 다른지를 학습하는 데에 있다. 이 독특함은 학습자가 외국어의 개념을 소화하고, 사물에 대하여 생각하고 행동할 필요성을 경험함으로써 비로소 달성된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뭔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초한 것이다. |
인용문헌:이노우에가즈코(井上和子) 감수, Francis Johnson 지음,히라타이요코(平田為代子) 번역
『コミュニカティブな英語授業のデザイン』大修館書店, 2000년
이 Francis Johnson의 생각에 입각하여 일본어 수업을 생각한다면, 다음과 같은 수업이 될 것입니다.
(1) 수업에서는 가능한 일본어로 소통하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하게 함으로써, 한국어로 소통할 때와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게 하여야 한다. 라는 성취감을 매회 갖도록 해야 한다. |
이 세 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여러분의 수업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기 바랍니다.
이 10과의 학습목표는 길 안내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학생이 일본어를 사용하여 길 안내를 하는 활동을 생각해 봅시다. 학생과 밀접한 장소, 알리고 싶은 장소를 안내하는 활동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컨대,「학교 교내를 안내한다」「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레스토랑이나 권하고 싶은 가게 등의 장소를 안내한다」와 같은 활동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과의 학습항목을 확인한 후, 구체적으로 활동을 생각해 봅시다.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이들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이 활동은 둔산중학교 김선미 선생님의 아이디어를 참고로 한 것입니다.
이것으로 이 연재의 최종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조금이나마 교사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은 일본어를 매개로 하여 학생들에게 어떤 사람이고 싶습니까?
서두에 Francis Johnson 씨의 이야기를 하였습니다만, 여러분의 학생들이 일본어학습을 통하여 성장하고, 행복해진다면 더 이상의 바람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