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래의 꿈이 무엇입니까? 제목 없음

장래의 꿈이 무엇입니?

장난기 어린 남학생이 많이 모여 있는 ★○△☆고교 2학년 ※반, 오늘의 일본어 수업은 5교시에 있다. 오늘은 학생들에게 장래의 꿈이 무엇인지 물어 보았다. 히죽히죽 짓궂게 웃으며 큰 소리로야쿠자라고 대답한 것은 A군. 에엣 야쿠자??라며 놀란 얼굴을 하고 있는 나를 본 주위의 학생들은 키득키득 웃고 있었다. 장난을 치고 있구나라고 느꼈지만, 이 대답은 어느 반을 막론하고 반드시 나오는 고정된 답변.

그런데 그 옆에서는 급식을 배불리 먹은 B군이 책상에 엎드려 자고 있었다. 그런 B군의 장래의 꿈을 물어보고자 그를 흔들어 깨웠다. 무슨 영문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있는 B군에게 느닷없이 우리들 모두는장래의 꿈이 무엇입니까라며 소리를 모아 질문.

갑작스런 질문에 당혹해 하는 B군을 보고는 다시금 웃음이 터졌고, 그의 답변에 클래스 안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정신을 가다듬은 B군은 등줄기를 쭉 펴곤 당당하게 대답했다. 대통령입니다!!, 대단하군. 조금 전까지의 모습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거창한 대답에 모두 폭소.

학생들에게서 역으로 일본의 고등학생에게는 어떤 직업이 인기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어느 데이터에서는 희망 직업 제1순위가 공무원이었다고 하자, 학생들은 꽤 의외인 듯한 반응. 한국의 고등학생 중에는대통령이나 사장등의 윗자리에서 앉고 싶어하는 학생이 많은 것 같다. 이에 비해 일본의 고등학생은 리더가 되어서 이끌어 가는 직업은 별반 인기가 없어 보인다. 한국의 고교생과 일본의 고교생의 장래의 꿈을 비교해 본다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듯하다.

정보를 얻을려면 - 추천사이트

일본 고교생의 장래의 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에는 다음의 사이트가 도움이 된다.

●중학생고교생의 취업관

(http://www.toshin.ac.jp/news/times/0109student/)

⇒ 일본, 미국, 중국 3개국의 장래의 희망 직업을 비교하고 있다.

고교생(http://www.crn.or.jp/LIBRARY/KOU/VOL590/VOL59 02.HTM)

중학생(http://www.crn.or.jp/LIBRARY/CYUU/VOL730/GIF/S5730029.PDF)

⇒ 고교생의 경우는 장래 해 보고 싶은 일에 대한 앙케이트 결과(제1위: 예술스포츠에 관한 일), 중학생의 경우는 인기직 업 랭킹(제1위: 스포츠선수(남자), 보육사(여자)표가 나와 있다.

●고교생의 생활 사진 메시지

(http://www.tjf.or.jp/photocon/pastwork/b 2002.htm)

⇒ 고교생 자신이 찍은 생활 사진과 그것과 관련된 메시지가 실려 있는 사이트다. 고교생 한 사람 한 사람이 현재, 그리고 장래의 희망과 꿈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다양한 직업 일러스트(http://www.idea.gr.jp/)

⇒ 직업별 일러스트가 알차게 실려 있다. 그림 카드 작성시 도움이 되는 자료다.

학생들의 관심을 살리는 일본어 수업 힌트 - 직업에 관한 화제를 가지고

학생들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업을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며, 일본에서는 어떤 직업이 인기가 있는지 등에 관심이 있는 것같다. 일본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품고 있는 꿈에 대한 대화의 장이 됨과 동시에 일본 학생들의 꿈이 무엇인지 또한 상호간의 공통점과 상이점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준비물)

다양한 직종의 사진과 그림

학생의 장래의 꿈에 대한 데이터

일본어 사전

(관련 일본어)

◈직업의 명칭

예) 학교 교사, 가수, 배우, 의사, 변호사, 은행원, 요리사, 등등.(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포함시킨다)

◈좋아하는 일, 자신 있는 일의 표현

~が好きです

~が上手です

◈일일생활에 대한 표현

~時に起きます

~時に寝ます

~時に…へ行きます

~時から~時まで〇〇に

います

◈장래의 희망 표현

将来、~になりたいです

격려 표현

がんばってください

(가능한 연습)

◈일본 중고생의 장래 꿈 퀴즈

…힌트를 주면서 제1위~제3위까 지를 맞춘다.

◈직업 맞추기 퀴즈

교사 혹은 학생 중, 1명이 하나 의 집업카드를 든다. 다른 학생 은 그 직업을 맞추기 위한 질문 을 한다.

A:料理は上手ですか。

B:(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はい

A:レストランにいますか。

B:はい。

A:コックですか。

B:はい、そうです。

룹별로 어떤 사람의 사진과 그 사람의 생활이 적혀 있는 문장을 갖고, 다른 학생에게는 맞출 수 있 도록 힌트를 준다. 다른 학생은 그 사람의 직업(일)을 맞춘다.

A:(사진을보여주며)
この人の仕事は何でしょう?
ヒント1、朝4時に起きます。

장래의 꿈 인터뷰

…학생끼리 장래의 꿈을 인터뷰하고 서로 격려하자.

A:〇〇さんは将来何になりたいで すか。

B:学校の先生になりたいです

A:がんばってください。


다음 회에 계속됩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이곳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이번 연재에 대한 의견, 감상, 수업을 해본 결과보고,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 학생들에게 받은 질문 등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