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그림이나 사진과 다른 점은 시간에 따른 장면 전개와 스토리 전개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일시정지」를 이용하면 흐르는 시간 속의 어느 한 순간의 장면을 포착하여 사진처럼 쓸 수도 있다. 사진보다 우수한 점은 그 순간에 이
영화가 그림이나 사진과 다른 점은 시간에 따른 장면 전개와
스토리 전개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일시정지」를 이용하면 흐르는 시간 속의 어느 한 순간의 장면을 포착하여 사진처럼
쓸 수도 있다. 사진보다 우수한 점은 그 순간에 이르기까지의 문맥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특징을 이용하면 학습하기 쉬워지는 항목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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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소개한 비디오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10월과 12월의 본 센터「일본어교사
살롱(10월초, 12월초 홈페이지 참고) 」시간에 상세히 소개할 예정)
■ 동료의 죽음을 지켜보기도
하며, 정글에서 길을 잃기도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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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속에 진출한 일본 비지니스맨의 만만치 않은 근성을 재미있으면서도
코믹하게 연출한 영화에『僕らはみんな生きている』(1993)란 작품이 있다. 주인공, 일본 비즈니스맨들은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하여, 나라의 권력자인 군의 대좌(한국의 대령급)와의 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그 대좌의 생일파티에서 쿠데타가 돌발. 이후, 상황은 점점
최악의 상태로 빠져든다. 연이어 닥쳐오는 위기상황을 차례로 설명하려면,「~(하)게 되어 난처했다. 유감이다」라는 의미로 쓰는「~てしまいました。」라는 문을 많이 쓰게 된다.「~てしまいました。」라고 말할 때의 심경이 잘 드러날 것이다. 위와 마찬가지로 최악의 상태로 빠져드는 영화에『アンラッキ-モンキ-』(1998)라는 작품이 있다. 이것은 치밀하게 범행을 계획한 것이 아님에도 우연성이 아주 농후한
장면들이 이어지면서 잇따라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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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하가 맞고 있는 장면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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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는 아주 절묘한 타이밍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어 간다. 그 중에서도 시대극은 그 으뜸가는 예이다. 이것은 영상만 있으면 학습하기 쉬운 항목이다. 그 예로『一心太助(잇신타스케)』라는
시리즈의 제1작(1958)을 보기로 하자. 부하가 악의 무리들에게 맞고 있는 장면에 주인공 타스케가 나타나 구조를 하는 장면이나, 타스케가 부당한
처사에 항의하고자 악의 우두머리 저택을 향하고 있을 때, 마침 그 시간에 우두머리는 저택을 나가고 없는 장면을 볼 수 있다. 클라이맥스 장면에서는
악한 무사가 방 안에서 여성을 추행하고자 몰아붙이는 장면에 타스케 무리가 들이닥쳐 구출해내고, 마지막 장면은 악한 무사와 타스케가 대전을 벌이고자
봉을 치켜 올리는 찰나에 우두머리 무사가 달려 들어 사건을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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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원의 꽃은 전부 따 두고, 다실엔 한 송이 꽃만이 꽂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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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시가와라히로시(勅使河原宏)감독의
영화『利休(리큐)』(1989)의 모두부분에서 리큐가 히데요시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것은 리큐의 유명한 일화 중의 하나로,
이 장면은「~ている」「~ておく」「~てある」의 용법을 학습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다. 리큐는 정원에 피어 있는 많은
나팔꽃 중에서 한 송이만을 골라 따고는 제자에게 말한다.「정원의 꽃을 전부 따 두거라.」그 후, 암자에 도착한 히데요시는 먼저 정원의 통로 양편에
꽃이 하나도 없음을 깨닫고는 수상히 여긴다. 다실에 들어가 얼굴을 든 순간, 그 곳에는 한 송이 꽃만이 꽂혀 있었다. 이 때, 히데요시는 통로의
꽃은 자신을 맞이하기 위하여 사전에 전부 꺾어 놓은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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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히데요시의 대사는 한 소절도 없으나, 통로에서 다실에 들어와 한 송이의 나팔꽃을 보기까지의 심중을 문으로 표현해 보면, 특히「~てある」의 연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てある」란, 어떤 상태를 보고 그 의도된 준비를 읽을 수 있을 때 쓰는 용법이기
때문이다.
※ 이 번에 소개한『一心太助』와『利休』는 시대극이다. 시대극은 대사가 어려울 수 있으나, 영상을 문으로 만들어 보는 방법을 취하면 재미있는 소재가 될 수 있다. 가끔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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