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수업 중에 생긴 자투리시간, 어떻게 쓰고 계십니까? 이 코너에서는수업 중의 자투리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일본문화퀴즈]를 소개하고있습니다. 퀴즈 형식으로 되어 있어 부담 없이 교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퀴즈1) 일본의 전통예능에는 여러 장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오래된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일까요?
①「가부키(歌舞伎)」②「노(能)」③「가가쿠(雅楽)」④「교겐(狂言)」⑤「분라쿠(文楽)」
퀴즈2)「노(能)」와 「교겐(狂言)」은 거의 같은 시대에 시작되어 현재는 같이 무대에 올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두 전통예능 중,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을 주로 다루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과 해설
퀴즈1)의 정답→ ③「가가쿠(雅楽)」 |
▼One point 일본문화
가가쿠(雅楽)는 1200년 동안, 옛 형태를 이어오고 있는 예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악과 무용은 중국과 베트남・인도・페르시아에서 전해진 것, 그리고 삼국시대의 신라와 백제로부터 들어온 것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가가쿠 (雅楽)를 듣다 보면, 낯설지 않게 느껴지는 멜로디도 있을 것입니다. 한국과 일본문화의 연관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지요.
☺참고사이트
・「雅楽を知ろう」
일본의 중학생에게 가가쿠(雅楽)를 알기 쉽게 해설한 페이지로, 가가쿠(雅楽)의 연주를 들을 수 있습니다.
・ 「雅楽」
가가쿠(雅楽)의 역사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영어로도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퀴즈2)의 정답→「교겐(狂言)」 |
▼One point 일본문화
교겐(狂言)과 노(能)는 거의 같은 시기에 상연되기 시작해, 현재는 같은 무대에 동시에 올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마와 표현방법은 서로 다릅니다. 교겐(狂言)은 일반서민의 생활 등을 테마로 한 것이 많으며, 부부와 부모와 자식, 주인과 하인 등을 풍자하여 해학적으로 연출합니다. 교겐(狂言)은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와 에도시대(江戸時代)의 서민생활을 엿볼 수 있는 일본의 전통예능입니다.
☺참고사이트
「能・狂言ホームページ」
노(能)와 교겐(狂言)에 대하여 알기 쉽게 해설한 홈페이지입니다. 영어로도 소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