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가진 인조인간들을 찾아서

 

 

애니메이션연구자

김준양 

 

 

 

전문분야가 애니메이션인데 하물며 오랫동안 소위 아이들이나 보는 만화영화 정도로 간주되어 <우주소년 아톰>으로 일본국제교류기금의 펠로십을 받은 날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애니메이션연구에 대한 인식이 제도권내에서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내게는 학술적인 의미의 걸음을 내딛기 위한 좀처럼 드문 기회였기 때문이다. 펠로십 지원 자격에 박사학위가 필수조건이 아니었던 것도 크게 작용하였다.

 

2012 9월부터 2013 9월까지 펠로십 객원연구원으로 1년을 보낸 곳은 도쿄조형대학(東京造形大学)이었다. 대학 애니메이션전공영역의 고이데 마사시(小出正志) 교수의 배려로 연구실도 제공받았다. 나의 연구는, 일차적으로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걸쳐 있는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虫) 만화 <우주소년 아톰> 전권과 흑백판 TV애니메이션시리즈의 193 전편을 정밀조사, 분석하는 것이었다. 그럼으로써 기계인간을 통해 상상되어 근대일본사회의 마음과 몸을 둘러싼 관점, 요컨대 심신(心身)관을 파악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의 하나였다.

 

  ▲ 가나자와시의 해안가에 위치하는 가라쿠리 기념관의 전경

연구는 서양의 기계론적 문명이 일본사회에 유입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었으므로 1929 일본만화 최초로 로봇을 주인공으로 다가와 스이호(田河水泡) 작품 <인조인간> 조사도 목표로 하고 있었다. 잡지로만 연재된 오래전 작품이기에 자료입수가 쉬울 없었으나 운좋게도 당시의 잡지를 소장하고 계신 지인으로부터 <인조인간> 66회에 걸친 에피소드의 전체 사본을 제공받아 무사히 연구를 진행할 있었다.  

 

 한편, 인조인간과 관련하여 일본의 전통적인 인형문화도 조사하였는데, 고이데 마사시 교수와 함께 나가노현(長野県) 이다시(飯田市), 아이치현(愛知県) 이누야마시(犬山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