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을 가게 된다면"이란 가정아래 먹어 보고 싶은 것 혹은 가 보고 싶은 곳에 관하여 친구들끼리 서로 묻고 대답하는 형식을 통하여 익히는 문형연습
학습항목) ~てみたいです
|
준비물) 일본지도(칠판에 부착한다) ひろしま, ふくおか うどん, そば
|
순서) 1) 칠판에 일본지도를 부착한다. 2) 교사는 일본 지명 카드를 학생에게 읽히면서 지도에서 카드의 지명과 일치하는 곳을 찾아 붙인다. 3) 교사는 음식 사진 카드를 보여 주면서、각각의 음식명을 학생에게 묻는다. 그리고 각각의 음식이 어느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인지를 말하게 한다. 사진카드를 지도의 각 지역 옆에 붙이고 음식명을 써 둔다. 4) 학생은 일본에 여행을 가게 된다면, 어디에 가 보고 싶은지, 그리고 그 곳에서 무엇을 먹어 보고 싶은지 생각한다.(일본에 가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 지역을 선택하게 한다.) 5) 학생 전원을 일어나게 하여「○○さんはどこへ行ってみたいですか。」와 같이 질문하고, 같은 장소를 선택한 학생끼리 그룹(4~5명)을 만든다. 그리고 그룹별로 무엇을 먹어 보고 싶은지 서로 이야기하게 한다. 6) 그룹별로 가 보고 싶은 곳과 먹어 보고 싶은 음식에 관하여 발표한다.
|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음식 이외에 관광명소를 추가하여「~を見てみたいです」의 문형연습을 하는 것도 좋다.
● 교사는 연습에 들어가기 전에 각 지역의 유명 음식에 대하여 알아둘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