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고교생이 학교를 방문했을 경우를 상정하여, 학교의 여러 곳을 안내하는 롤플레이
학습항목) ~は どこですか。 (~년~반(교실), 컴퓨터실, 음악실, 도서관체육관, 식당, 서점 등)
|
준비물) 칠판에 학교 안내도를 그려 놓는다.(학생에게 그리게 하는 것도 좋다)
|
순서) 와 같이 층을 세는 연습을 한다. 3) 먼저 교사가 학교를 방문한 일본 고교생 역할을 한다. 학생에게 카드 1장씩을 보여주며「2年3 組はどこですか。」와 같이 질문하고, 학생쪽에서「3階です。」식의 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4) 교사는「3階ですか?」「ここですか?」와 같이 학생에게 확인하면서 확인된 장소에 카드를 붙이고,「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로 답례를 한다. 나눠 학교 안내 롤플레이를 한다.
|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이 롤플레이는「(位置詞)です。」「~はどこですか。」의 문형을 정착시키기 위한 연습으로
도입하면 좋다. 새로운 어휘가 늘어나므로 미리 어휘 연습을 확실하게 한 후, 롤플레이에 들
어가면 진행이 순조로워진다.
● 학생의 반응을 살펴가며「~階です。」뿐만 아니라,「2年5組のとなりです。」와 같이「~の
(位置詞)です。」의 표현법도 함께 익히면 좋다.
● 일본의 고교생이 학교를 방문한다면 어디를 안내하고 싶은지 등의 자유로운 의견도 나눠가며
진행하면 보다 활발한 수업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