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항목) 가족명칭 A:お父さん・お母さん・お兄さん・お兄さん・弟さん・妹さん
☻ こちらは、 가족명칭 A ですか。
|
준비물)
학생 시절의 교사의 가족사진과 학생의 가족사진.
가족 구성원을 그릴 수 있는 백지를 학생수만큼 준비한다.
순 서) 1) 가족명칭A、B를 복습한다. 2) 학생은 가족사진을 책상 위에 올려 놓고, 교사에게 보여 준다. 교사는 교실을 돌면 서「こちらはお父さんですか」와 같이 질문을 하면, 학생들이「はい、父です」「いい え、父ではありません」과 같이 답변을 하도록 유도한다. 3) 교사는 몇 명의 학생에게 질문을 한 후, 계속해서「お母さんは、とてもきれいですね」 「お兄さんはとてもハンサムですね」「妹さんは、とてもかわいいですね」와 같이, 학 생의 사진을 보면서 코멘트를 한다. 4) 다음에는 교사의 가족사진을 교실을 돌며 학생들에게 보여주면서, 학생에게「こちら はお母さんですか」와 같은 질문을 하게 하고, 교사는 그 질문에 답한다. 그리고 학 생에게 사진 속의 가족에 대한 코멘트를 유도한다. 교사는 그 코멘트에 대하여「そう ですか。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와 같이 답한다. 5) 1)에서 4)까지의 학습이 끝나면, 3~4명의 학습자를 한 그룹으로 만들어 서로의 가족 사진을 보여주면서 질문과 답을 주고받게 한다..
|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가족명칭A와 B의 쓰임새의 차이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학습자가 혼동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가족사진의 준비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진과 같은 크기의 종이를 준비하여 각각의
학습자의 가족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는 것도 좋다.
● 처음부터 완벽한 대화문을 익히게 하려 하지 말고, 단계적으로 문장의 수를 늘려가며
익히게 하는 것이 좋다.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에 역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