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항목) Nですか/~さんは、Nですか/~さんも、Nですか はい、Nです/いいえ、Nではありません (国名)人/中学生/高校生/大学生 *N=名詞 |
준비물)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유명인의 사진을 카드 혹은, 파워포인트로 옮겨 준비한다.
사진은 5~6장 정도 준비한다.
순 서) 1) 학생들에게 유명인 사진을 한 장씩 보여주고「BoAさんですか」와 같이 이름에 대한 질문을 한다. 학생들은 사진을 보면서 맞으면「はい、BoAさんです」틀리면「いいえ、 BoAさんではありません」이라고 대답한다. 다른 사진속의 인물에 대해서도 같은 질 문을 한다. 2)「BoAさんは、韓国人ですか」처럼,「(국명)人」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アユミさんも、韓国人ですか」「HIDEさんは、日本人ですか」등과 같이 조사의 쓰임새를 학생들에게 의식시켜가며 차례차례 질문한다. 3) 「BoAさんは、高校生ですか」처럼,「中学生」「高校生」「大学生」을 바꾸어 가며 계 속 다른 학생에게 질문을 던진다. 4) 학생전체에 대한 질문이 끝나면 다음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질문하여 답변을 듣는다. |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질문을 할 때는 템포를 잘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수업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학생들을 싫증
나게 하지 않는 중요한 포인트다.
● 사진에는 유명인들의 이름, 국명 등의 어떤 정보도 기재하지 않은 사진만을 보여준다. 학생들
이 알고 있는 정보만으로 답변을 유도한다. 학생들이 답을 모를 경우, 일본어로「わかりませ
ん」이라고 답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알려 준다.
● 유명인들을 선택할 경우에는 가능한 여러 나라에서, 연령 또한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