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사진(혹은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권유하거나 받을 때의 표현이 막힘없이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운용연습.

 

  학습항목) 

   A: Nをどうぞ(*N=명사)
   B: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いただきます。or はい、どうも。

 


  준비물)

  여러 종류의 음식 사진(혹은 그림)카드…10장 정도


 

 

  순  서) 

  1) 음식을 권하는 표현 「Nをどうぞ」를 사진(그림)카드와 플래시 카드를 계속 바꿔가며 보여주

     고 거침없이 술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한다.

 

  2) 학생 1명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학생이 원하는 카드 1장을 뽑아서 교사에게「Nをどうぞ」라

     고 권하게 한다. 교사는「はい、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いただきます。」 혹은「はい、どう

     も。」라며 그 카드를 받는다.
 
  3) 교사는 교실 제일 앞줄에 앉아 있는 각각의 학생에게 카드 1장씩을 건네면서 「Nをどうぞ」라

     고 말한다. 이에 학생은「はい、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いただきます」라고 말하며 받는다.
 
  4) 첫 줄에 앉아 있는 각각의 학생은 교사에게서 받은 카드를 뒷자리의 학생에게「Nをどうぞ」라

     고 말하면서 건넨다. 뒷자리의 학생은 3)과 같이 답례의 말을 하며 받는다. 이와 같은 방식으

     로 뒷자리의 학생에게 계속 카드를 건넨다.

 

  5) 각 줄의 끝자리 학생에게까지 카드가 도착하면, 카드를 받은 학생은 옆자리 학생의 카드와

     교환한다. 그리고 다시 자신의 앞자리에 앉아 있는 학생에게 위와 같은 방식 으로 카드를 전달

     하여 최종적으로 제일 첫줄의 학생에게 카드가 돌아갈 때까지 반복 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카드는 시판 카드를 사용해도 좋고,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카드, 혹은 자신이

     직접 그린 카드를 이용해도 좋다. 주스, 차, 커피 등의 음료 이외에 케이크, 아이스크림,

     과일 등 주로 손님 대접용으로 내는 음식의 카드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이 수업은 교실 제일 앞쪽의 학생에서 출발하여 제일 뒷자리의 학생까지 연습이 끝난 후,

     그 옆 학생과 카드를 교환하여 가장 앞자리 학생에게 다른 카드가 돌아오게 됨으로써 보다

     많은 학생에게 다양한 단어 연습을 시킬 수 있어 좋다.

 

  ● 이 수업을 진행할 때, 시간제한(5분간 내지 10분간 등)을 두면 학생들의 활동에 긴장감이

     생겨 보다 활발한 수업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