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보물을 넣은 봉투를 교실 이곳 저곳에 놓아 두고, 이 봉투를 찾아 내어 발표하는 즉, 보물찾기와 같은 일본어 운용연습. 어떤 보물을 손에 넣을 수 있을까에 관심을 모으게 하는 것이 수업을 재미있게 이끄는 포인트.

 

 

 학습항목)  ~の~に あります。

     どこに ありますか。

      なにが ありますか。

     Nが あります。

 

 

  

 준비물) 학생들이 갖고 싶어하는 물건의 사진 혹은 그림카드--그룹 수만큼 준비
      사진 혹은 그림카드를 넣을 봉투--그룹 수만큼 준비
      보물이 있는 장소를 적은 종이—그룹 수만큼 준비
      例)テレビの 下に あります。

 

 

 

 순서)
 1) 교사는 미리 교실의 여러 곳에 사진 또는 그림카드를 넣은 봉투를 놓아 둔다
   예) 텔레비전 위, 테이블 위/아래, 책상 속, 오디오카세트 아래, 꽃 옆, 사물함 위/속 따위.

 2) 3명을 한 그룹으로 하여, A,B,C로 나눠 역할 분담을 한다.

 3) A학생은 교사한테 보물이 있는 장소가 적혀 있는 종이를 받아 와서 그룹 구성원에게 종이의

    내용(예:テレビの 下に あります。)을 읽는다.

 4) B학생은 종이에 적혀진 장소에 가서 거기에 놓여 있는 봉투의 내용을 확인한다.

    확인한 사항을 메모한 뒤, 봉투는 그대로 그 장소에 두고 그룹으로 돌아와 확인한 내용을 A,

    C에게 알린다.

 5) 모든 그룹에 B학생이 돌아 온 것을 확인한 후, 교사는 각 그룹의 C학생에게「どこにあります

    か。」,「何がありますか。」라고 질문하고 답하게 한다. 교사는 그 답변이 정답인지를 확인한

    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A,B,C 각각의 학생의 역할을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 보물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예컨대 MP3, 디지털카메라, 컴퓨터, 휴대전화,

    인기가수의 CD 등을 준비하여 제일 값나가는 것을 찾은 그룹의 승리로 게임을 이끌어가면 흥미

    를 더할 수 있다.

● 제한시간(5분간 정도)을 정하여 진행하면 수업에 활기를 더할 수 있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