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개개인이 좋아하는 것(음식, 음료, 스포츠, 음악 등)의 인터뷰와 그 결과를 이용한 게임
학습항목) • 好きな~は何ですか。 • 음식:ビビンバ、ピザ、すし、うどん、スパゲティ、ハンバーガー等 • 음료:ジュース、コーラ、コーヒー、お茶、紅茶 等 • 스포츠:サッカー、野球、バスケットボール、テニス等 • 음악의 장르:ロック、バラード、ポップ、ジャズ等 • だれですか |
준비물) 인터뷰한 내용을 기입할 수 있는 종이 … 학생 인원수만큼 준비
|
순서) 2) 인터뷰할 항목(음식, 음료, 스포츠, 음악 등의 명사)을 읽고, 그 의미를 확인한다. 3) 먼저 교사에게 인터뷰 연습을 한다「○○先生が好きなスポーツは何ですか」「バレーボー ルです」와 같은 응답의 예를 제시한다. 4) 학생들은 서로 좋아하는 것을 인터뷰하여 용지에 그 결과를 기입한다. 이 때 교사는 교실을 돌며 학생들의 인터뷰 활동을 돕는다. 5) 인터뷰가 끝나면 교사는 용지를 회수하여 용지의 내용을 읽어주고 다른 그룹의 학생들에게 누 구의 것인지를 맞춰보게 한다. 好きな飲み物はコーラです。好きな音楽は、ポップです。この人は、だれですか。
|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학습 진도에 맞춰 인터뷰 항목을 자유롭게 바꿔도 좋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신출어휘를 제시
하지 말고, 학생들이 알고 있는 어휘를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많이 넣으면 게임의 진행이 순조로
워진다.
● 후반부의 게임(순서:5)은 시간이 부족하면 다음 시간에 이어서 해도 좋다. 누구의 것인가를
맞춘 그룹에게는 포인트를 주는 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좀 더 적극적이고 활발한 교실활동이
된다.
● 처음에 제공한 어휘 이외에도 활용하고 싶은 어휘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