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과제 수행
일본어를 사용하여 원하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목표의 구성
이문화 이해
일본문화의 소개를 함께 다루어 일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움
한국의 문화를 생각해 보는 계기
과목명 | 수강시간 | 수강료 |
---|---|---|
마루고토 일본어 중급1 (B1-1) | 120분 x 15회 | 180,000원 |
마루고토 일본어 중급2 (B1-2) | ||
일본어 중상급 (B2) | 120분 x 12회 | 144,000원 |
과목명 | 수강시간 | 수강료 |
---|---|---|
한일번역입문 (C1) | 90분 x 12회 | 120,000원 |
테마 토론 (C1) | 90분 x 12회 | 120,000원 |
일한통역입문 (C1) | 90분 x 12회 | 120,000원 |
수업개요 |
【중급1】 ★ 초급 레벨 이상 【토픽】 토픽 1 はじめての人と 처음 만나는 사람과 토픽 8 便利な道具 편리한 도구 토픽 9 伝統的な祭り 전통적인 축제 |
수업목표(일부) |
【중급1 수업목표】 -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 그 사람에게 궁금한 점을 묻거나 자기와 관련된 사항을 자세하게 말할 수 있다. - 갖고 싶은 상품과 관련해 기능이나 디자인 등의 희망 및 조건을 자세하게 말할 수 있다. - 축제나 행사 등의 체험 또는 감상을 어느 정도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중급 공통목표】 - 3개 언어 기능인 [말하기·듣기·읽기]를 다루는 과목. - 다양한 장면이나 토픽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어휘나 문법이 제어되지 않은 생생한 일본어를 접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한다. - 제한된 언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의사 소통을 위한 기술을 익히는 것도 목표 중의 하나이다. ※수업 내용은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사용예정교재 |
마루고토 일본의 언어와 문화 - 중급1(B1) 『まるごと-日本のことばと文化-中級1 (B1)』 https://www.marugoto.org/assets/docs/about/intermediate1_sample.pdf |
수업개요 |
-【중급2】 ★ 중상급을 목표로 하는 수강생 대상 【토픽】 토픽 2 富士登山 후지산 등산 토픽 6 これが欲しい! 이걸 갖고 싶어! 토픽 9 忍者、侍、その頃は… 닌자, 사무라이, 그 무렵은… |
수업목표(일부) |
【중급2 수업목표】 - 친구와 여행 계획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희망을 말하거나 상대의 의견을 듣고 조정할 수 있다. - 자신의 갖고 싶은 상품에 대해 그 특징과 갖고 싶은 이유를 어느 정도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 - 다른 나라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하거나 아는 것을 이야기하며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중급 공통목표】 - 3개 언어 기능인 [말하기·듣기·읽기]를 다루는 과목. - 다양한 장면이나 토픽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어휘나 문법이 제어되지 않은 생생한 일본어를 접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한다. - 제한된 언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의사 소통을 위한 기술을 익히는 것도 목표 중의 하나이다. ※수업 내용은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사용예정교재 |
마루고토 일본의 언어와 문화 - 중급2(B1) 『まるごと-日本のことばと文化-中級2 (B1)』 https://marugoto.jpf.go.jp/assets/docs/about/intermediate2_sample.pdf |
수업개요 |
- 중급을 수료하고 상급으로 스텝업하기 위한 준비 과정 - 3개 언어 기능인 [말하기·듣기·읽기]를 다루는 레벨 - 일본의 현대 문화와 사회 문제 등 폭넓은 토픽을 다루어, 토론과 토론을 실시합니다. 그때 필요한 표현이나 어휘 등을 마스터하면서 주제에 관한 내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상세히 논할 수 있는 수준을 최종 목표로 한다. - 한국과 일본의 습관과 언어의 차이, 가치관 차이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 수업 과정에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는 일본인 게스트를 초대하여 인터넷이나 TV로는 얻기 어려운 생생한 대화의 기회를 가진다. |
수업목표(일부) |
- 일본의 문화나 사회 문제 등에 관한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그것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경험과 사회적 배경을 섞어가며 논할 수 있다. - 개인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나 경험을 강조하여 관련 설명을 하고, 근거를 제시하며 자신의 견해를 명확히 주장·유지할 수 있다. - 폭넓은 화제에 대해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를 상대로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원활한 대화,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다. |
사용예정교재 |
『クローズアップ日本事情15-日本語で学ぶ社会と文化』 ジャパンタイムズ出版 https://bookclub.japantimes.co.jp/jp/book/b309627.html ※ 위의 URL 클릭 → 샘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수업개요 |
- 한국의 신문·잡지·소설 등에서 발췌한 한국어 문장을 일본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통하여 일본어와 한국어의 단어의 사용 방식, 문장의 표현 방법 등의 차이를 학습하고, 일본어로 자연스러운 문장 표현을 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한다. ※ 대학원 등에서 배우는 전문적인 내용이 아닌 입문 레벨의 수업입니다. |
수업목표(일부) |
- 표준적인 일본어 서체(font)에서 구두점이나 인용 부호 등의 표기 기호를 바르게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알맞은 번역어를 찾아내기 위해 사전이나 인터넷 검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쓰기 단어와 말하기 단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알맞은 문체로 번역할 수 있다 - 필요에 따라 접속 표현이나 설명을 추가할 수 있고, 어순이나 구문을 변경할 수 있다 또 지나치게 긴 문장을 두 문장으로 나누거나, 짧은 문장을 하나로 잇는 등 일본어로 읽기 쉽게 번역할 수 있다 |
사용예정교재 |
구매 교재 없음 - 필요에 따라 수업시간에 자료를 배포합니다. - 교재로 광고, 신문, 잡지, 만화, 소설, 비즈니스 문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업개요 |
-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TV나 라디오 등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뉴스, 시사 문제 등을 독해·시청하며 난이도 높은 일본어를 접한다. - 나아가 미디어의 정보를 토대로 시사 문제 등 다양한 토픽에 대해 일본어로 토론(디베이트)을 진행한다. - 토론을 통하여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화자로서의 기능의 향상뿐 아니라, 상대의 주장의 의도를 추측하며 듣고 이해하는 청자로서의 기능의 향상도 함께 지향한다. |
수업목표(일부) |
- 다양한 토픽에 관한 어휘나 표현, 의견의 주장, 반론을 위한 어휘나 표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근거가 되는 자료·데이터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장·반론할 때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 시사 문제에 대해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설득을 지향하고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자신과 다른 의견에 대해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반론할 수 있다 |
사용예정교재 |
구매 교재 없음 - 가능한 시의적절한 토픽을 선택할 예정 - 신문이나 잡지의 보도기사, 칼럼 - TV나 라디오의 뉴스 - 유튜브의 동영상, 그 외 |
수업개요 |
- 다양한 분야의 일본 뉴스를 듣고 한국어로 재표현하는 연습을 통하여 일본어 어휘력과 표현력을 높이고 일본어 이해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대학원 등에서 배우는 전문적인 내용이 아닌 입문 레벨의 수업입니다. ★ 일본어 타이핑이 가능한 분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수업목표(일부) |
- 일본어와 한국어의 발음 차이를 이해하고, 뉴스에 등장하는 숫자와 고유명사를 포함한 키워드를 정확하게 듣고 메모할 수 있다. - 청취한 내용을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고 이해한 내용을 올바르고 알기 쉬운 한국어로 재표현할 수 있다. - 언어적,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추상적이거나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어휘가 있어도 문맥에서 의미를 추측하여 뉴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사용예정교재 |
구매 교재 없음 - 필요에 따라 수업 시간에 자료를 배포합니다. - TV나 라디오의 뉴스 등의 음성자료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커뮤니케이션 운영방침
일본국제교류기금은 세계 각 지역에서 국제문화교류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관으로 일본과 세계 여러 나라 국민들과의 이해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기획과 정보제공을 통하여 사람과 사람의 교류를 축적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사람들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으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국경을 초월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본 기금에서도 페이스북과 트위터 운영을 개시함과 아울러, 본 가이드라인을 커뮤니케이션의 기준으로 삼아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가고자 합니다.
ㅣ당 센터 공식계정 일람에 관하여ㅣ
당 센터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계정(이하, 센터공식계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페이스북: JF Seoul (https://www.facebook.com/jpfseoul)
2) 블로그: jpfseoul (http://blog.naver.com/jpfseoul)
3) 인스타그램: jf_seoul (https://www.instagram.com/jf_seoul/)
여기에 게재되어 있지 않은 소셜미디어계정은 「일본국제교류기금(서울문화센터)」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본 기금이 운영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ㅣ운영에 관하여ㅣ
・ 당 기금 및 서울문화센터의 공식적인 공지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및 보도자료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탑재된 코멘트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활동개선에 참고로 하겠습니다. 단, 운영관계상 모든 코멘트에 응답하지 못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및 문의에 대해서는 웹마스터(se_webmaster@jpf.go.jp)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ㅣ이용에 관하여ㅣ
당 센터가 운용하는 공식계정에서는 여러분에게 당 기금 및 서울문화센터의 활동내용과 이벤트정보를 발신합니다.
이하의 내용을 숙지하신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당 센터 공식계정에서 발신하는 정보는 내용의 정확성, 운용에 있어서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이용자가 센터공식계정에서 정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또한, 센터공식계정에서 발신하는 내용에는 여러분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관점에서 기금 및 센터 이외의 주체가 발신하는 정보도 포함됩니다만, 이들 정보의 이용으로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해서도 본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센터공식계정은 예고 없이 서비스내용의 형식변경, 일부 혹은 전체 기능 제공의 정지 및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ㅣ 페이스북(당 센터 공식계정)에 투고된 정보의 취급에 관하여ㅣ
다음에 열거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투고에 대해서는 건전한 커뮤니티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관계로 운영자의 판단 아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법률・법령,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에 반하는 내용 혹은 그럴 가능성을 내포하는 내용
・ 범죄행위로 연결되는 내용 혹은 그럴 가능성을 내포하는 내용
・ 외설표현 등을 포함하는 부적절한 내용
・ 타인을 사칭하는 행위, 허위 내용
・ 당 기금 및 센터 혹은 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 등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특정의 제3자를 차별, 비방・중상하는 내용
・ 본인의 승낙 없이 개인정보를 특정・개시・누설하는 내용
・ 당 기금 및 센터 혹은 제3자의 명예・신용을 훼손하는 내용, 정치활동, 선거활동, 종교활동
・ 특정상품・점포・회사의 소개, 선전 등의 상업적 행위를 포함하는 내용
・ 건설적인 논의를 방해하는 내용
・ 스파이행위
・ 유해한 프로그램
・ 기타, 본 페이지 운영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행위 혹은 내용
일본어능력시험(JLPT) 저작권은 독립행정법인 일본국제교류기금 (The Japan Foundation) 및 재단법인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Japan Education Exchanges and Services)에 있습니다. 일본어능력시험 문제(청해 시험의 음성 및 대본 포함)은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